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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과 갱신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과
갱신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인증서는 발급 방법이 동일합니다.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증서에 대한 이미지는 늘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세상이 발전하면서 간편인증과 금융인증서 등등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는 여러 인증등이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사업자는 예외입니다.😅
아무래도 발생할 수 있는 예상 피해 규모가 훨씬 크기 때문에
조금 더 신중을 가하는 것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사업자는 공인인증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저는 사업자 인증서중에서도 범용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용도별로 인증서를 발급하였으나,
개인적으로 관리를 하는데 있어 큰 불편함을 겪었습니다.

우선 인증서의 용도가 한정적이다 보니,
정말 필요한 상황에 급하게 인증서를 발급받는 경우가 여러 번 생깁니다.

두 번째로는 인증서가 여러 개가 되니
각각 갱신기한을 놓치기 쉽습니다. 이는 첫 번째 이유와 연결됩니다.

마지막으로 용도제한용으로 여러 개 구매할 경우
범용인증서를 구매하는 가격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범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은 모두 동일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사업자 인증서 전용 발급기관에서 신청 및 발급을 진행하면 되는데,

처음 인증서를 발급하기 위해
한국정보인증, 한국전자인증, 코스콤, 한국사업자인증센터
이렇게 4개의 사이트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것 같으나
검색하고 후기를 찾아봤을 때 가장 눈에 띄는 사이트를 비교해 보았어요.


그 중에 사업자인증센터를 선택했는데
가격도 가장 저렴하고 사이트에 설명이 잘 되어있어 선택하였습니다.

어디서 발급하든 용도는 동일하니
더 저렴한 사이트를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한국사업자인증 | 개인법인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정부지정 발급기관

기업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를 발급하는 한국 공인인증센터로 1년제/2년형/3년형 기업공동인증서를 신청하고 발급하는 전자인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www.kosignbiz.com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하기 위해선 먼저 온라인 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사업자인증센터 메인화면에 공동인증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대면 신청하기와 비대면 신청하기 버튼이 나옵니다.

비대면 신청은 아직까지 개인사업자 1인대표만 가능한 것 같습니다.

저는 대리인이기 때문에
대면 신청을 진행하였습니다.

개인사업자 대표님이라면 비대면으로 빠르게 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대면신청에 들어가면, 인증서 구매 기한이 나옵니다.
1년형, 2년형, 3년형으로 분류되어있습니다.

기간은 한 번 신청할 때, 해당 연도만큼의 비용을 선결제 하는듯 합니다.

저는 인증서를 계속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3년형 인증서를 선택하였습니다.




 

3년제 바로신청 버튼을 누르니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총 세가지 인 듯 하지만 두 가지 방법 중 하나압니다.

우체부 방문요청을 하느냐,
가까운 발급처에 방문하느냐,
센터와 상공회의소를 나눠놓은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절차가 조금 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자리를 비울 수 없는 입장이기에..ㅠ
우체부 방문요청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우체부 방문요청을 신청하면 온라인 신청서 작성창이 나타납니다.
먼저 사업자 번호를 입력한 뒤 약관동의를 하고
간단한 기재사항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대면확인자 정보는
대리인의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는 인증서 비밀번호가 아니라 홈페이지에서 사용할 비밀번호입니다.

부서명이나 팩스번호는 명확하지 않아 확인전화를 하니
임의로 작성하면 된다고 합니다. (ㅎㅎ..)





 

신청서를 작성하고 결제를 완료했다면
우체부에게 전달할 서류를 준비할 차례입니다.

서류는 대표가 대면하는 것과
대리인이 대면하는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대리인이기 때문에
1. 신청서 1부 (대표님 인감도장 날인 / 법인은 법인도장)
2.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3. 대리인 신분증 사본 1부
4. 인감증명서 원본 1부
이렇게 4가지 서류를 준비하였습니다.

대표는 본인이니 인감증명서가 필요 없고,
신청서에 자필서명만 하면 되는 듯 합니다.




우체부 방문날짜는 인증센터를 통해 지정됩니다.
신청을 하고 나서 보통 영업일 기준 1일~2일 이후에 방문합니다.

방문 당일엔 등기와 동일하게
몇 시쯤 방문예정임을 고지받습니다.

아쉽게 시간 조율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우체부를 대면하게 된다면,
준비한 서류를 봉투에 담아 전달하고 (주소 적을 필요 없음)
접수증을 받으시면 됩니다.




 

접수증에는 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숫자가 나와있습니다.
방법도 적혀있으니, 절차에 맞게 인증서를 발급해주시면 됩니다.




 

인증서 갱신은 1년에 한 번 진행해야 합니다.
보통 자동갱신은 없으며, 인증서가 저장된 PC를 통해 갱신을 해야합니다.

인증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범용인증서 – 인증서 갱신 메뉴에 들어갑니다.





사업자 번호를 확인한 뒤
인증서 창이 나타나면, 갱신해야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 설정을 하면 끝이 납니다.

갱신 후, 꼭 사용처에 갱신된 인증서를 등록하는 작업을 진행해주세요~!







오늘은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과 갱신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리인이나, 법인사업자라면 대면발급을 하셔야 하지만
개인사업자 1인 대표자는 비대면으로 할 수 있으니 더 쉽게 발급하시길 바랍니다~!

(나머지도 비대면이 빨리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정보가 유용했길 바라며,
다음포스팅은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보다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