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라장터 입찰 기업신용평가

나라장터 입찰과 기업신용평가



나라장터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나라장터는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자조달 사이트 입니다.

공공기관의 모든 입찰 공고가 업로드 되고 있어
그동안 놓치고 있던 여러가지 공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라장터 개설이후, 많은 사업자들이 참여하고 있고 
그 거래규모 역시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제는 사업자들의 필수 사이트가 되어버린 나라장터,
여러분은 얼마나, 어떻게 이용하고 있으신가요?



 

나라장터를 한 번도 이용해보지 않으셨다면,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은 비교적 간단하게 이루어집니다.

메인화면에 있는 신규이용자 등록 버튼을 눌러
사업자등록증을 보며 기재사항을 작성하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상의 업종업태는 다양하기 때문에
대표적인 업종을 입력해주시면 되고 그에 따라 추가적인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만약,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면
공장 시설에 대한 증빙서류나, 현황 등을 기재해주셔야 합니다.





나라장터에 정보 전송을 하게 되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이용자 승인이 완료됩니다.

승인이 된 후, 나라장터에서 사용할 인증서를 등록해야 합니다.

여기서, 나라장터에 이용할 수 있는 인증서는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하나 뿐입니다.

해당 인증서는 입찰 참가서를 제출할 때 사용되는
사업장 인증서로 지정된 기관에서만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 기관중 한국사업자인증센터를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나라장터 입찰에 필요한 사업자 범용 인증서 판매처이기도 하지만,
입찰 필수 서류 중 하나인 기업신용평가를 함께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http://www.kosignbiz.com?src=viral&kw=000649

 

한국사업자인증 | 개인법인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정부지정 발급기관

기업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를 발급하는 한국 공인인증센터로 1년제/2년형/3년형 기업공동인증서를 신청하고 발급하는 전자인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www.kosignbiz.com

 

 

해당 사이트의 컨셉 역시,
나라장터 준비물 전용 사이트 라는 느낌을 강조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인증서와 기업신용평가 모두 할인이 들어가 
나라장터 입찰을 준비하는 사업자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증서는 사용해야하는 영역이 계속 발생하기 때문에
기간이 긴 것을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3년형)

하지만 대부분의 사업자는 언제, 어디서 활용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1년형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년형을 기준으로 할인은 20% 발생하여 약 2만원정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3년형을 구매 한다면 최대 40%할인을 받아 12만원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기업신용평가 역시 30%의 할인이 발생합니다. (약 10만원)

그럼 사업자는 총 12만원에서 최대 22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나라장터 입찰에 사용할 인증서를 먼저 신청해봅시다.
공동인증서 신청하기 버튼을 누를 경우
대면신청과 비대면 신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비대면 신청은 개인사업자 1인 대표자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사업자 대표라서 비대면 신청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인증서 비대면 신청 절차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작성하고,
본인인증을 두 번 진행합니다. (신분증/계좌확인)

그 다음 사업자등록증명원을 제출하고
인증센터를 통해 승인코드를 받은 뒤, 해당 코드를 다시 입력하면
PC상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기업신용평가를 신청하기 위해선 메인화면 2번째 페이지에 위치한
신용평가 서비스 – 평가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나이스 디앤비 제휴 사이트가 나타납니다.
신용평가서는 지속적으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먼저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나라장터 입찰에 사용할 수 있는 신용평가서는
‘공공입찰용 기업신용평가’를 발급하시면 됩니다.

제휴 페이지 메인에 있는
공공입찰용 기업신용평가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여기서 자산규모를 입력하면, 평가 방법을 두 가지 중 하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대면평가
- 신용평가 담당자가 직접 사업장에 방문하여 심사합니다.
- 현장확인 및 인터뷰를 통해 심층 평가가 가능합니다.
- 추가 비용이 N백만원 발생합니다.
 일반평가
- 온라인으로 모든 평가가 완료됩니다.
- 요구 하는 서류를 온라인 제출하여 평가를 받습니다.

보편적으로는 일반 평가를 많이 받습니다.
나라장터 입찰에 필요한 서류는 일반평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신청하는 페이지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일반평가 선택 후 원한다면 부가 서비스나 연동 서비스를 선택해주세요.
기술입찰이 아니라면 굳이 TCB입찰서를 체크할 필요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할인이 잘 적용되었는지 체크한 뒤
다음 버튼을 눌러주시면, 세금계산서 작성항목이 나옵니다.

절차에 따라 간단하게 입력 – 다음 – 입력 – 다음을 눌러준 뒤
최종신청을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기업신용평가를 위한 제출서류는
기본적으로 5가지를 요청합니다.

기업실태표 / 온라인 동의서 / 사업자등록증 / 표준재무제표 / 부가세 자료

그 외에는 업종 업태에 따라 달라지니
요청하는 서류를 잘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서류를 제출하고 나면 영업일 기준 5일 전후로 신용평가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나라장터 입찰 준비와 함께
기업신용평가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라장터의 거래규모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만큼
사업자 여러분이라면, 한 번쯤 도전해 보시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